조선메트로3호선 개발노트 001
튜토리얼 작업해야하는데…(먼산)
기술스펙
월드플레이 첫번째 월드 ‘조선메트로 3호선’을 개발 중에 있다.
베타버전 기술스펙은 말그대로 베타이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의 가장 기본 중 기본 HTML,CSS,Javascript 위주로 프론트엔드를 구성하고 백엔드는 node.js와 express를 생각하고 있다. (MEAN 스택위주)
그외에 이것저것 덧붙일 가능성도 높지만 요약하자면 ‘자바스크립트 풀스택’이 기본 스펙이다.
정식버전에서는 React나 React Native를 쓸 생각이다. 얼른 vanillaJS 기본을 탄탄히 하고 React 써 먹어야지.
월드플레이 어플리케이션 구현에는 React와 React Native가 아주 적절할 것이라 판단된다.
‘조선메트로 3호선’ 기획과정
Q1. 월드플레이의 튜토리얼 작성에 앞서서 ‘아웃도어-시티타입의 월드’를 먼저 만들게 된 까닭이 무엇인가?
A1. ‘조선메트로 3호선’의 초안은 2010년에 이미 아이디어가 만들어져 있었다. 아.날.로.그로.
당시 기술의 한계로 원하는 월드를 구현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스마트폰의 대중화, 거기에 AR기술의 발달, IOT기술의 발달은 머릿 속에서 추상적이었던 아이디어를 실체화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다.
그동안 만지작거리던 카드였는데 본격 ‘개발자’가 되기로 결심하고 이 스토리라인으로 우선적으로 그동안 내가 꿈꾸던 대체현실게임, 경험을 직접 만들어내기로 했다.
Q2. 조선메트로 3호선의 스토리라인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A2. 2010년 당시 서울역사문화지도만들기대회 라는 프로그램에 참여해서 대상을 수상했다. 그때 우리 조에서 내세운